본문 바로가기
추천

사이버 물리 공간의 시대 by 사이언스북스

by 굿펠라스 2023. 12. 27.
728x90
반응형

인공지능(AI)과 함께 사물 인터넷이 대중화되는 시대, 과학 기술 석학들이 관련 미래 기술을 설명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사이버 물리 공간의 시대
사이버 물리 공간의 시대

스마트 워치가 체온과 몸 상태에 맞게 실내 온도를 조정해주고 확장현실 헤드셋이 검색했던 내용이나 시청했던 영상과 관련된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식으로 '사이버 물리공간'은 점차 우리 사회에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사이버 물리 공간의 시대
한번 상상해 보자. 집에 돌아온 순간 스마트 워치가 내 체온과 몸 상태에 맞게 실내 온도를 조정하고, 확장 현실(XR) 헤드셋을 쓰니 오늘 검색했던 내용이나 시청했던 영상과 연관된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해 준다. ‘BTS 콘서트’를 선택하자 선호하는 멤버를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시간과 시점으로 재생되고, 직접 공연장에 간 것보다 생생한 경험을 한다. 이러는 동안에도 집에서는 실시간으로 상태를 파악, 내가 필요하기도 전에 물건이나 음식 재료를 주문해 채워 준다. 2007년 아이폰 출시로 스마트폰의 개념이 재정립된 이후, 텔레비전에서 냉장고, 세탁기까지 각종 기기에 인공 지능(AI)이 탑재되어 ‘스마트’라는 수식어를 달고 등장했다. 이제 우리는 사용자의 패턴을 학습하고, 환경에 따라 새로운 사용법을 제안하며, 탑재 소프트웨어를 스스로 업그레이드하는 기기들에 둘러싸여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사물과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고,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을 정도로 인공 지능이 더 발달한다면 과연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가게 될까? 사이버 물리 공간(cyber physical space, CPS)이란 이처럼 물리 세상이 사이버 세상과 연결되고, 사이버 세상의 기술을 활용해 물리 세상을 제어하며 둘 사이의 경계가 점점 ‘사라지는’ 지점을 뜻하는 단어이다. 사람 간의 상호 작용을 도와 세상을 바꾼 인터넷처럼 사람과 기계의 상호 작용을 통해 세상을 또 한 번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CPS 기술은 2010년 미국 대통령 과학 기술 자문 회의(PCAST) 보고서에서 향후 미국의 패권을 좌우할 ‘최고 연구 우선 순위’로 선정되었고, 현재도 각국에서 대규모의 지원이 계속되고 있다.
저자
최준균, 박효주, 고혜수, 최형우
출판
사이언스북스
출판일
2023.06.15

 

 

사이버 물리 공간의 시대

COUPANG

www.coupang.com

 

AI, 기계 학습을 기반으로 다종 환경 지원 클라우드 기술과 지능형 CPS 기술을 개발해온 저자들은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CPS에 대한 지식이 필수 교양으로서 요구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물리 공간은 가상물리시스템이라고 불립니다. 물리 세상이 사이버 세상과 연결되고, 사이버 세상의 기술을 활용해 물리 세상을 제어하며 둘 사이의 경계가 점차 사라지는 지점을 뜻합니다. 

반응형

댓글